SLI (Service Level Indicator)서비스 수준을 측정하는 실제 지표 => "무엇을 측정할 것인가?"Example요청 성공률: (성공한 요청 수 / 전체 요청 수) × 100%응답시간: API 응답 시간의 p95 값시스템 가용성: (전체 시간 - 장애 시간) / 전체 시간 × 100% SLO (Service Level Objective)SLI에 대한 목표치 => "어느 수준을 달성할 것인가?"Example월간 가용성 99.95% 이상 달성API 응답시간 p95가 300ms 이하분당 에러율 0.1% 미만 유지 SLA (Service Level Agreement)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간의 공식적인 계약 => "고객에게 어떤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것인가?""계약"이므로 위반 시 보상조항이 포함됨..
메트릭 혹은 성능 테스트 결과를 보다보면, 많이 볼 수 있는 숫자가 있다.P90, P95, P99 이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? => 바로 백분위수(Percentile)이다.백분위 수는 전체 데이터를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, 특정 위치의 값을 의미한다.p90은 90번째 백분위수라는 의미로 전체 데이터 중 90%가 이 값보다 작다는 의미이다.예를 들어, Resposne time이 p90 = 200ms라면, 전체 요청 중 90%는 200ms보다 빠르게 처리된다는 것. Percentile / 백분위수의 필요성그럼, 왜 p90, p95, p99을 나눠서 볼까?p90: 상위 10%를 제외한, 일반적인 상황의 성능을 보여준다p95: 상위 5%를 제외한, 조금 더 엄격한 기준의 성능을 보여준다p99: 상위 1%를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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