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SLI (Service Level Indicator)
서비스 수준을 측정하는 실제 지표 => "무엇을 측정할 것인가?"
Example
- 요청 성공률: (성공한 요청 수 / 전체 요청 수) × 100%
- 응답시간: API 응답 시간의 p95 값
- 시스템 가용성: (전체 시간 - 장애 시간) / 전체 시간 × 100%
SLO (Service Level Objective)
SLI에 대한 목표치 => "어느 수준을 달성할 것인가?"
Example
- 월간 가용성 99.95% 이상 달성
- API 응답시간 p95가 300ms 이하
- 분당 에러율 0.1% 미만 유지
SLA (Service Level Agreement)
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간의 공식적인 계약 => "고객에게 어떤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것인가?"
- "계약"이므로 위반 시 보상조항이 포함됨 (ex. AWS S3 서비스 수준 계약)
Example
- 월간 가용성 99.9% 보장
- 계획된 점검 시간 월 최대 4시간
- SLA 위반 시 월 이용료의 10% 환불
결론
위 3개를 조합하면 다음과 같이 서비스의 현재, 목표, 계약을 살펴볼 수 있다.
Example
- Example: 가용성
- SLI: 현재 측정된 가용성 99.97%
- SLO: 내부 목표치 99.95%
- SLA: 고객과의 계약상 보장 99.9%
- Example: 응답시간
- SLI: 현재 측정된 p95 응답시간 280ms
- SLO: 내부 목표치 300ms
- SLA: 고객과의 계약상 보장 500ms
- Example: 결제 서비스
- SLI: 결제 성공률, 평균 처리 시간, p99 응답시간
- SLO: 성공률 99.99%, p99 응답시간 1초 이내
- SLA: 월간 가용성 99.9%, 중대 장애 시 응답시간 30분 이내
- Example: 검색 서비스
- SLI: 검색 응답시간, 검색 정확도, 초당 처리 요청 수
- SLO: p95 응답시간 800ms, 검색 정확도 95%
- SLA: 피크 시간대 초당 1000요청 처리 보장
실제로 SLI / SLO / SLA를 정할 땐, 값의 크기가 SLI > SLO > SLA와 같아야 한다.
- SLA보다 SLI / SLO가 작으면, 계약을 안하겠다는 의미이자 서비스 규칙을 지키지 못했으니 보상하겠다는 말이 된다.
- SLO는 목표치이자 SLA를 지키기 위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. SLO로 알림을 설정해서 받아보며 SLA를 지키고자 노력해야 할 수 있다.
모니터링 전략
- SLI 모니터링
- 실시간 메트릭 수집
- 트렌드 분석
- 이상 징후 감지
- SLO 위반 임박 시
- 원인 분석
- 즉각적인 대응
- 리소스 스케일링
- SLA 위반 가능성 발생 시
- 긴급 대응 체계 가동
- 고객 커뮤니케이션
- 임시 해결책 적용
320x100
반응형
'Developme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Tempo] Metrics-generator 알아보기 (0) | 2025.01.31 |
---|---|
[Loki] 구성 요소로 보는 Loki Architecture (1) | 2025.01.30 |
Github issue를 파일로 동기화하기 (using Github Action) (7) | 2024.11.01 |
SBOM (Software Bill of Materials) (2) | 2024.10.29 |
[책] 켄트 벡의 Tidy First? (0) | 2024.05.26 |
댓글
반응형
250x250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Istio
- boj
- 백준
- 알고리즘
- 하루
- 클린 아키텍처
- OpenTelemetry
- 일상
- WebFlux
- gradle
- Algorithm
- MySQL
- python
- HTTP
- 비동기
- Kubernetes
- Spring boot
- 쿠버네티스
- k8s
- 로그
- Intellij
- c++
- tag
- container
- Log
- java
- Clean Architecture
- jasync
- docker
- Spring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